무기력을 극복하는 방법 2

2023. 5. 18. 11:35카테고리 없음

무기력을 극복하는 방법 2

무기력하다는 것은 곧 마음이 많이 아프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도 아프면 신호를 보내듯이 마음도 아프면 신호를 보냅니다. 우리가 무리를 해서 몸이 아프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쉬어야 합니다. 마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쉬어야 합니다. 푹 쉬면 회복됩니다. 무기력이 오면 내 마음이 많이 아프구나 알아차리고 무엇을 하려고 하지 말고 쉬어야 합니다. 이렇게 아픈 나에게 뭐라도 해라 게으름 부리지 마라 돈 벌어와라 이렇게 한다는 것은 몸이 아파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에게 너 왜 쉬고 있어?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아픈 사람이 쉬지 못하고 더 무리를 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마음이 아파서 무기력이 온 사람이 더 열심히 일하고 더 바쁘게 살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더 마음이 아파집니다. 나의 마음을 안다는 것은 훈련이 많이 필요합니다. 저는 저의 마음을 알아차리는 것이 훈련이 되어 있지 않아 수시로 나의 마음을 무시한 채 행동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같은 패턴의 반복임을 알고도 나의 행동은 잘 변화하지 않습니다. 두렵기 때문입니다. 무기력을 극복하겠다고 하는 단기적인 열정은 무기력한 나의 감정을 더 억압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더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감정을 억누를수록 카르마는 더 커지기 때문에 현실에서 수치당할 일이 더욱더 커지게 됩니다. 무기력이 왔다는 것은 그것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입니다. 그런데 내가 무기력이 왔는데도 이것을 무시하고 계속 열심히 살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현실은 더 하기 싫어지고 더 못하게끔만 창조가 됩니다. 그런데도 계속하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결국은 몸을 쓸 수 없게 창조되어 오랜 시간 아무것도 할 수 없도록 지내도록 무능한 그 자체로 살아가도록 현실이 펼쳐지게 되는 것입니다.

무기력하게 책상에 엎으려 있는 여성의 사진

무기력을 극복하는 첫번째 단계

무기력한 마음이 든다면 무기력한 상태에 그대로 머물러 줍니다. 무기력한 상태로 그대로 있으면 나의 마음이 엄청 불편합니다. 무기력한 상태의 겉으로는 아무것도 안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내면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안 돼 무엇이라도 해야 해 와 엄청 싸우고 있습니다. 마음은 온 힘을 다해서 애쓰고 있습니다.

무기력을 극복하는 두번째 단계

마음이 하고싶은데로 둡니다. 무기력이 오면 마음속에서 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줍니다. 아무것도 하기 싫으면 아, 하기 싫다 못하겠다 하고 마음을 느껴주고 무엇을 하려고 하지 말고 잠을 자고 싶으면 잠만 자고 놀고 싶으면 놀고 핸드폰만 하고 싶으면 핸드폰만 하고 이렇게 마음이 원하는 데로 해줍니다. 뭐가 느껴지든 나에게 이런 마음이 있었구나 하고 허용하고 느껴줍니다. 과거에 인정받기 위해 애쓰고 사느라 버겁고 힘들었던 마음들을 봐주어야 합니다. 무기력은 단순히 게으른 상태가 아니라 깊은 상처가 있는 상태입니다. 그동안 많이 힘들었지? 하고 알아줍니다. 행동도 같이 해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마음만 내면서 행동을 하지 않으면 이것은 쉬고 싶은 나에 대한 저항으로 쉬면 안 된다와 같은 마음입니다. 이 과정은 굉장히 고통스럽니다. 무기력하게 있되 찝찝한 감정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 감정을 수년간 억눌렀다면 해소하는 과정도 길어집니다. 무기력해도 괜찮다고 자꾸 저항을 풀어주면서 허용합니다.

무기력을 극복하는 세번째 단계

두려운 상황 직면하기 우리가 마음을 보기 시작하면 그것을 해소하라고 그런 상황들을 펼쳐줍니다. 즉, 내가 쓸모없고 무능하고 무가치하고 남들에게 버림받는다는 것을 느끼게끔 합니다. 무기력에 감춰진 진짜 감정 죄책감, 수치심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에고는 이것을 느끼지 않으려고 시간을 질질 끌게 될 수 있습니다. 이때 느껴지는 감정 역시 느껴줍니다. 예를 들어 돈이 없는 것이 무서워 누가 나 좀 도와주었으면 좋겠어 이런 나 자신이 한심스러워 죽고 싶어 마음 역시 느껴줍니다. 이렇게 억눌려있던 무능한 나가 표면에 드러나게 되면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거나 상처를 주거나 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할 것은 그 사건 그대로 받아들이고 죄책감 수치심을 다 느껴주는 것입니다. 이런 고통스러운 과정을 또 아.. 내가 할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구나 하고 상처가 많아서 무기력한 내가 안쓰러워지고 그 모습 그대로를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며...

이런 과정을 지나고 나면 무엇인가를 억지로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수월하고 저항없이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또 무기력한 에고를 저항하지 않기 때문에 쉬고 싶을 때 편안하게 쉴 수 있게 됩니다. 마음이 아프면 쉬어갑니아. 무엇을 하려고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023.05.17 - [분류 전체보기] -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방법 1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방법 1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방법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기력을 그대로 체험하는 것입니다. 무기력을 계속 경험하는 경우에는 인생전체가 무기력이 될 수 있습니다. 늘 피곤하고 늘 쉬고 싶고

monday999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