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방법 1

2023. 5. 17. 11:22카테고리 없음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방법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기력을 그대로 체험하는 것입니다. 무기력을 계속 경험하는 경우에는 인생전체가 무기력이 될 수 있습니다. 늘 피곤하고 늘 쉬고 싶고 막상 쉬어도 쉰 거 같지 않고 이러한 인생들이 펼쳐집니다. 저도 평생 무기력에 시달렸던 거 같습니다. 잠을 정말 많이 잤는데요 기억나는 것은 청소년 시절인데 저녁 6시에 자서 아침 6시에 일어나는 하루를 반복했던 거 같습니다. 당연히 공부도 못했고요 그런데 이것은 성인이 되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회사 퇴근 하고 나면 집에 와서 밥 먹고 씻고 바로 자고 또 출근하고 바로 와서 바로 자고 이런 생활을 꽤 오랫동안 반복했습니다. 왜 그렇게 자냐고 한다면 깨어있는 시간이 고통스러웠기 때문인 거 같습니다. 그 고통을 마주하지 않으려 그렇게도 잠을 잤던 거 같습니다. 무기력을 극복하기 위해 해야 하는 것들 몸을 일부러 움직이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이러한 것들.. 하지만 정말 무기력하면 이러한 것들을 아예 하지 못합니다. 아니할 수가 없습니다. 무기력이 나를 압도하기 때문이죠 무기력이 찾아왔을 때 무기력에서 벗어나려고 하지 말고 무기력 상태에 머무는 경우 무기력을 극복하기 쉬워집니다. 그러면 무기력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기력을 극복하는 방법

무기력이나 번아웃이 온다면 현재 무의식 차원에 감정이 많이 억눌려 있다는 시그널입니다. 어린시절부터 상처를 받거나 상처를 주는 체험이 있을 때마다 감정을 느끼기가 너무 힘들어 무의식에 감정을 억눌러 놓았을 것입니다. 무의식에 이러한 감정들이 너무 많이 쌓여서 한도가 초과했을 경우 현실에 억눌렸던 감정을 느껴야 하는 불편한 상황들이 계속 일어나게 되면서 내 안에 억압해 놓았던 감정들이 다 터져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감정을 마주하는 것이 굉장히 두렵게 때문에 이러한 감정을 마주하지 않으려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어기제를 무기력이라고 합니다. 표면에 무기력한 감정을 느끼게 함으로써 많이 억눌려 있는 자신의 핵심 감정 수치심, 죄책감 등 이 느껴지지 않도록 무기력으로 막아두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수치심, 죄책감 등을 느끼지 않으려 불안이라는 방어기제를 쓰는데 불안이 장기화되면 무기력이 오고 무기력이 장기화되면 우울증이 오게 됩니다. 나의 감정을 억압하고 무시할수록 불안과 무기력을 느껴야 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무기력한 사람은 겉으로는 아무것도 안 하는 것 같지만 속으로는 감정과 계속 싸우고 있는 상태입니다. 에너지를 엄청나게 쓰고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굉장히 힘듭니다.

쇼파에 무기력하겍 누워있는 사람 그림

무기력의 원인

무기력의 원인은 무기력할때 올라오는 마음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감정을 억압하는 초에는 힘들다, 귀찮다, 하기 싫다, 놀고 싶다 정도의 감정이지만 억압이 심해지면 포기하고 싶다 아무것도 하기 싫다 아무것도 못하겠다 감정이 올라오게 됩니다. 억압이 극도록 심해지면 벗어나고 싶다 죽고 싶다 살기 싫다 이러한 감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저는 지금도 감정이 느껴질 때마다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 감정은 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 억눌리게 되면 나오는 것인데 현실은 이런 감정을 느껴야 하게끔 상황들이 계속 만들어집니다. 그러다 또 억압하고 또 억압하고 하다 보면 무기력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무기력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경우 태생 자체가 인정되지 못하는 아이로 태어나 상처받는 경험을 하게 되고 그런 체험을 통해 생겨났던 감정들이 억압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모로부터 짐스럽고 쓸모없고 불필요하고 중요하지 않은 존재로 각인이 되는 것입니다. 아이 입장에서는 본인이 태어나는 바람에 부모를 힘들게 만든 민폐 그 자체가 되는 것입니다. 부모입장에서는 안 그래도 먹고살기 힘든데 아이 때문에 더 힘들어졌다고 무의식적으로 아이를 미워하게 됩니다. 아이 앞에서 전혀 티를 내지 않아도 부모의 속에서 느꼈던 마음이 그대로 아이에게 전해지게 됩니다. 아이 입장에서는 본인은 짐이고 무능하고 무가치하게 때문에 버림받는다는 수치심을 느끼게 되고 부모에게 해를 끼쳤다는 생각에 죄책감을 갖게 됩니다. 부모가 아이의 무능한 모습을 싫어했다면 아이는 무능해서 부모에게 버림받을까 봐 자신의 무능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려 잘하는 척 엄청 애를 씁니다. 공부하기 힘든데 힘들지 않은 척을 하고 공부를 못하겠는데 할 수 있는 척을 하면서 자신의 무능함을 계속 억누르게 됩니다. 이렇게 속과 겉이 반대인 모습으로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왜냐하면 부모에게 어떻게든 인정받고 버림받지 않으려 했던 것입니다. 마음에 상처가 큽니다. 이런 감정을 억누르고 열심히 노력하면서 살아왔을수록 현실은 더욱더 이런 마음을 느끼게끔 나를 무가치게 하는 상황, 무능력하게 하게 하는 상황, 버림받는 상황들이 계속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야 내 안에 억압되어 있던 감정들이 이런 상황들을 통해 해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들이 반복되면서 자아는 무기력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극복 방법은 다음 편에..

2023.05.04 - [분류 전체 보기] -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ft. 정화하는 과정)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ft.정화하는 과정)

두려움을 정화하는 과정 삶을 살아가다 보면 고통스러운 순간들이 계속 옵니다. 잘 산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돈을 날리던지 지속적으로 버림받는 현실이 창조된다던지 하는 일들이 계속 일

monday999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