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방법

2023. 5. 17. 00:33카테고리 없음

인생을 바꾸는 방법

내 삶을 바꾸려면 내 삶이 왜 이런 식으로 흘러가는지 알아야 합니다. 내 삶이 힘들지 않았다면 이런 글을 찾아보지도 않을 것입니다. 삶에는 정답은 없지만 삶의 법칙이 있습니다. 그 법칙에 어긋나게 살아가고 있다면 나는 지금 행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실이 어떻게 창조되는지 그 원리를 이해해야 나의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원리는 나의 의식이 확장이 되면 자연적으로 깨우치게 됩니다.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가 너무나도 싫은 것에 대해 감사하는 습관을 갖기입니다. 내가 두려워하고 걱정하고 화가나고 괴로워하는 것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사실은 좀 어렵습니다. 내가 두려워하고 걱정되고 화가 나는 것에 어떻게 감사하냐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것이 습관이 되면 이것으로 인해 드라마틱한 의식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과연 이것으로 삶이 바뀌까 의심이 되지만 과연 나는 실생활에서 내가 싫어하는 것을 마주했을 때 여유가 있고 감사할 수 있을까요? 너무나 어렵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두손에 황금열쇠와 성공이라는 단어를 들고 있는 사진

삶의 장애물 이용하기

나에게 스트레스 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만 해결이 되면 다 좋아질거 같은데 절대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또 해결이 되었더라도 같은 상황들이 반복되어 나를 스트레스받게 합니다. 그 스트레스받는 것에 대해서 생각만 해도 짜증이 나고 그 상황이 될까 봐 벌써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 상황이 실제로 일어나면 절망에 빠지고 분노가 일어납니다. 과연 나를 힘들게 하는 그것에게도 감사할 만한 점이 있을까요? 나는 이런 상황 때문에 잘못됐고 피해만 보고 있는데 난 피해만 받았는데 어떻게 감사를 하지?라고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제까지 우리는 계속 똑같이 이런 스트레스받는 상황을 마음속에 넣어놓고 고민해 봤자 해결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런 스트레스받는 문제에 대해 접근 방법을 바꿔야 합니다. 나는 이런 스트레스받는 상황을 거부, 저항하고 있기에 그것에 그냥 당하고 있습니다. 내가 그것을 거부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일 때 나는 그런 스트레스받는 상황을 역으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나를 괴롭게 하는 그것을 이용해서 내 안에 있는 사랑을 폭발적으로 만드는 것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를 두렵게 하는 그것은 사실 나를 성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접근하면 이런 상황이 너무나도 고마운 상황이 됩니다. 어떻게 고마운 상황이 되는 것인지 실천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언제 실천하냐면 일상생활을 하다가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두려움 걱정, 반감, 짜증 화 등이 올라오는 경우 그 기회를 놓치지 말고 바로 실천하면 됩니다. 한 번에 그칠 것이 아니라 이런 감정이 올라올 때마다 반복을 하는 것입니다.

1단계

그 상황이 일어나 짜증과 두려움 이런 감정이 일어나는 순간 즉각적으로 마음속으로 감사합니다라고 외칩니다. 이것은 지금 부정적 감정에 빠져있는 나에게 뜬금없는 생각을 하게 함으로써 잠시 부정적 생각에서 빠져 나올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행동을 통해 지금 내가 감정상태에 빠져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이 단계만 해도 굉장히 훌륭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본인이 화가 나면 화가 났는지도 모릅니다. 그 감정에 계속 빠져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순간 감사합니다라고 하는 것은 내가 화가 난 상황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전부입니다. 감사합니다라고 하는 순간 바로 내 마음은 저항이 일어납니다. 개소리 이런 상황에 무슨 감사야? 이런 상황 때문에 내가 이렇게 됐는데 절망과 두려움에 빠집니다.

2단계

이렇게 또 절망에 빠지면 또 알아차리고 감사합니다라고 합니다. 내가 감정에 빠졌있을때 나의 감정은 그것 때문이다 그것 때문에 내가 잘못됐다 하고 빠져있지만 감사합니다라고 하는 순간 이런 나의 상태를 알아차리게 됩니다. 계속 이 상태를 반복합니다. 감정에 빠져 있었다가 나왔다가 이 둘이 싸우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좀 더 높은 의식이 주도권을 잡도록 하는 단계 합니다.

3단계

이때 다른 자아를 등장시킵니다. 관찰자를 등장시켜 지금 낮은 의식과 높은 의식이 힘싸움을 하고 있구나 하고 알아차립니다. 그 순간 나는 관찰자가 되며 나의 에고가 낮은 자아가 되었다가 높은 자아가 되었다가 하는 것을 다 관찰하고만 있습니다. 지금 내 안에 일어나는 감정의 소용돌이를 그냥 지켜봅니다. 어지러운 내 마음을 그냥 제삼자 입장에서 바라봅니다. 낮은 자아는 그 상황에 대해 분노를 하고 있고 높은 자아는 그것에 대해 다독이고 있는 이런 모습들을 다 그냥 관찰만 하고 있습니다. 내가 이 관찰자로 존재할 때 이 감정이 한낱 에고가 부리는 마음 작용임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이 상황은 그냥 일어나는 일인데 나의 에고는 그것에 대해 욕심과 집착으로 불행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것이 나를 절망에 빠뜨린 것이 아니라 내가 나 스스로를 절망에 빠뜨리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

마치며...

관찰자가 되는 과정을 자세하게 풀어보았습니다. 사실 이것이 수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매일매일 반복하고 반복해야 합니다. 그래야 나는 주체로서 살아갈 수가 있습니다. 나의 망상에 하루하루를 살아가지 않습니다. 이 과정을 계속 훈련한다면 외부에 가 있는 내 관심을 내부로 돌릴 수 있습니다. 내가 부정적인 감정에 빠져있다는 것을 알아차림으로써 그 순간에는 감정적이지 않은 상태입니다. 나의 마음을 그저 바라보는 연습을 통해 나의 에고가 감정반응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순간 내가 무의식의 지배를 당하고 있었음을 깨우칩니다. 결국 이 고통은 외부의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가 그것에 대해 저항하기에 생긴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2023.05.16 - [분류 전체 보기] - 잘해줬는데 당하는 이유는 뭘까?

 

잘해줬는데 당하는 이유는 뭘까?

잘해줬는데 당하는 이유는 뭘까? 우리는 살아가면서 관계를 하고 살아갑니다. 인간관계에서 나는 상대를 배려하고 잘해줬는데 돌아오는 것은 호구당하거나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저 역시

monday999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