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를 잘하는 방법

2023. 5. 13. 08:42카테고리 없음

인간관계를 잘하는 방법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관계를 하게 됩니다. 특히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들과는 그 사람들과의 일상을 공유하기 때문에 그 사람들의 단점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래서 관계가 좋지 않을 때는 상대로 인해 긴 시간을 스트레스받아하고 그 상대 자체만으로도 스트레스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 불편한 것을 이야기도 해보고 해결해보려고도 하였지만 서로 감정만 상하고 서로 공격만 하게 되는 좋지 않은 결과적으로 나아지는 것은 없는 상황이 반복되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제껏 행동했던 것과는 달리 다른 행동을 하여 봅니다. 어떻게 하면 상대와 편해질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대방의 단점 찾기

먼저 그 사람이 어떤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지 생각해 봅니다. 말이나 행동 습관, 어떤 상황이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상대방은 나와 너무 달라서 이해가 되지 않거나 못 마땅하거나 그런 모습일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은 급하다 게으르다 감정적이다 정리를 안 한다 왜 저렇게 행동하지? 왜 저렇게 이야기하지? 이런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모습에 나 스스로가 어떤 모습에 감정을 갖게 되는지 생각해 봅니다. 최근에 친구와 일이 있었습니다. 오랜 기간 계주를 하였는데 나의 수고를 마치 무시하는 듯한 느낌과 나의 수고를 하찮게 생각한다는 생각에 그 친구를 죽이고 싶을 만큼 미웠습니다. 사실 지금도 이 감정이 왜 이렇게 날뛰는지 나는 그렇게 하지 않을 텐데 라며 나를 인정하지 않고 하찮게 느낀다는 느낌에 괴롭습니다.

2. 두려움 인정하기

상대방에 단점이나 어떤 점이 불편한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사실 이 작업은 내가 어떤 나의 모습들을 미워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상대는 나를 비추는 거울입니다. 내가 상대를 미워하는 것 싫어하는 모습은 내가 나 자신의 그런 모습들을 싫어하고 미워하는 것입니다. 내가 억눌러 놓은 모습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저는 나 스스로가 나를 하찮게 대하고 무시하고 나와 똑같이 대해주지 않으면 분노를 느끼고 그 감정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거 같습니다. 단점 싫은 점이 보이는 상대방이 내 앞에 나타났다는 것은 내 무의식에 상대방의 단점을 창조하게 한 무엇인가 있다는 것입니다. 외부가 그렇게 나타난 이유는 나의 내부가 그렇기 때문입니다. 즉 상대방의 단점으로 보이는 것은 내 무의 속에 들어 있는 두려움이 현실에 그대로 나타난 결과입니다. 상대방의 싫은 모습 미운모습을 통해 내가 그런 모습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아.. 내가 저런 모습들을 두려워하고 있었구나 상대방이 나를 힘들게 하는 원인은 근본적으로는 나에게 있음을 알고 인정해야 합니다.

여러사람들이 책을 보면서 즐겁게 대화를 하고 있는 그림

3. 나로부터 창조된 상대방 이해하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상대방이 내가 한 행동에 대해 하찮게 여기고 무시한다고 생각하는 것에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의식표면에서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상대방이 내가 한 행동에 하찮게 대했고 무시했기 때문에 내가 기분이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나의 무의식 차원에서 보면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하찮게 대하고 무시하는 사람은 나쁘다는 관념이 있습니다. 이런 나의 관념은 어린 시절 또는 전의 생에 형성되었고 이것을 알아차리지 않는 이상 평생 이렇게 살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나의 무의식 속에는 하찮게 대하고 무시하는 것은 두려움으로 각인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모습을 보기 싫어하고 심지어는 죽여버리고 싶을 정도로 그 모습을 보기 싫어합니다. 왜냐하면 두렵기 때문입니다.

하찮게 대하고 무시하는 것에 대한 강한 거부는 즉 강한 반감을 가져오고 이것은 강한에너지가 내 안에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것을 무의식으로 이야기를 하면 하찮게 대하고 무시하는 사람이 너무 좋다입니다. 나의 무의식은 나 스스로가 이런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기에 이런 것을 많이 체험하라고 나를 하찮게 대하고 무시하는 사람들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나를 하찮게 대하는 배우자, 친구 직장동료 이렇게 계속 나타나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나는 저런 사람이 되지 않을 거야라고 하면서 내가 싫어하는 모습들을 억눌러 놓게 됩니다. 그런 나의 모습들을 억압하고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닌 척하면서 이 감정을 억압하게 됩니다. 이렇게 억눌러놓게 되면 강한 에너지가 형성되기 때문에 결국 나 스스로도 그런 사람이 됩니다.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하기에 즉 두려워하는 에너지가 강하게 있기 때문에 그것을 체험하게 됩니다.

4. 두려움 받아들이기

상대에게 보이는 단점은 나의 무의식 속에 두려움입니다. 내가 두렵기 때문에 그래서 밀어내고 거부하기 때문에 외부의 현실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내가 거부하지 않고 밀어내지 않고 그대로 포용하고 수용한다면 에너지가 집중되지 않기 때문에 경험하지 않습니다. 내가 거부하고 있는 상대방의 모습을 모두 수용합니다. 예를 들면 하찮게 대할 수도 있다 무시할 수도 있다 술을 마실수도 있다 고집을 부릴 수도 있다 하찮게 대할 수도 있다 무시할 수도 있다 하찮아도 괜찮다 무시당해도 괜찮다 즉 상대방의 단점에 대해 어떤 반응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었는 것을 보고 감정이 올라올 것입니다. 이것이 무의식적으로 내가 두려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분별하고 있는 모든 것들은 어떤 형태로도 현실에 창조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싫다 좋다 이런 것이 많을수록 나는 고통스러워집니다.

5. 상대방에게 감사하기

이 두려움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습니다. 그런데 상대방으로 인하여 내 안에 무엇이 두려운지를 알게 된 것이므로 상대방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상대방이라는 거울을 통해 보았기 때문에 나에게 이런 두려움이 있었구나 알게 되고 정화할 수 있게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너 덕분에 내 안에 하찮고 무시받는 것이 두려워하는 그런 모습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라고 내 안에서 해주면 됩니다.

2023.05.07 - [분류 전체보기] - 마음의 집착을 내려놓는 방법

 

마음의 집착을 내려놓는 방법

마음의 집착을 내려놓는 방법 원하지도 못하는가? 우리는 무언가를 원합니다. 좋은 집을 원하고 좋은 이성을 원하고 좋은 직업을 원하고 원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것이 있을 때 나

monday999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