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식 정화 3단계

2023. 5. 8. 22:18카테고리 없음

무의식 정화 3단계 과정

무의식 정화 1단계

아침에 10분 정도 명상을 하는 것입니다. 명상을 10분만 하면 되냐고 하는데 10분을 할 때도 호흡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명상을 하게 되면 머릿속 온갖 잡생각들이 많이 일어나는데요 명상을 하다 보면 그 생각에 끌려가기도 하고 또 감정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것은 명상을 했다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명상은 오롯이 호흡에 집중하거나 감각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매일 꾸준히 반복하여 줍니다. 명상을 하면서 외부로 나가있던 시선을 외부로 돌려주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알아차림을 유지하려고 애써야 합니다. 10분 명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전반에 나에 대한 알아차림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꾸준한 훈련으로 가능합니다. 잘 되지 않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어느 순간 알아차림이 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무의식 정화 2단계

이 명상을 일상화해야 합니다. 하루에 1시간하고 나머지 일상은 명상을 놔버리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사실 이 작업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또 피상적 알아차림(피상적 알아차림은 내가 화가 났구나라는 것을 아는 것)이 아니라 내가 왜 화가 났는지 이 화 이면에 어떤 감정이 더 있는지 이런 것들을 알아차려야 하는데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내공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제껏 시선에 밖으로 있어서 시선을 내부로 한다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그런데 내가 화가 났구나 하는 것을 알아차리기도 쉽지 않은데 그 이면의 감정이나 화가 난 이유를 알아차리기에는 나를 탐구하거나 인지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작업은 혼자서는 쉽지 않은 작업이며 또 꾸준히 해야 하므로 내가 정말 고통스럽지 않는다면 꾸준히 하기가 쉽지 않을 거 같습니다.

세명의 남성이 산위에서 만세를 하고 있는 사진

무의식 정화 3단계

알아차림을 하다보면 내 안에 억눌린 수많은 감정들과 생각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즉 상처받은 내면아이가 있는 것이죠 우리가 살아오면서 직면하기 싫어서 억눌려왔던 것들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어서 외면했던 것들 무시했던 것들이 모두 알게 됩니다. 하지만 이 감정을 보는 것은 너무나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몇 번이나 시도를 했지만 잘 되지 못했습니다. 이 감정이 머리로는 거짓이고 허상이라는 것을 알지만 몸에 느껴지는 이 감정은 너무나 생생하고 너무나 고통스러워 저절로 아.. 도저히 안 되겠어 못하겠어라는 말이 나도 모르게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내 안에 알아차림을 계속하다 보면 표출하지 않으면 안 되는 순간들이 오게 됩니다. 그럴 때 사람들의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 나의 감정을 표출해야 합니다. 울어도 되고 베개를 두드려도 되고 욕을 해도 됩니다. 내 안에 감정이 인정받을 때까지 수용받을 때까지 내 안의 감정이 나의 몸을 빌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기꺼이 몸을 내어 준다는 생각으로 몸이 격렬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표출하여 줍니다. 소리 지르고 싶으면 소리 지르고 울고 싶으면 울고 그 감정이 하고 싶은 말이 있을 때까지 내 몸을 빌려 대신 말해주고 그렇게 기꺼이 소진하여 줍니다.

마치며...

하루 10분 명상과 일상생활속 나를 알아차리는 연습은 꾸준히 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내 안에 감정들이 올라오고 그렇게 해야 내 안에 묵혀놨던 감정들을 꺼내서 표출할 수가 있습니다. 이 작업은 무의식정화 작업이므로 굉장히 고통스럽습니다. 하지만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작업이기에 쉽지만은 않은 것이 당연하지요 알아차림이 깊어져 나의 핵심 감정을 건드려야 합니다. 그래야 무의식정화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마음이 원하는 핵심감정을 건드리는 것이 핵심인 거 같습니다. 이런 과정이 쉬운 과정이 아니지만 천천히 나아가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 중에 내가 나에 대해서 몰랐던 것도 많이 알게 되고 나에 대해 깊이 알게 될수록 겸손해지고 겸손해질수록 삶이 편안해집니다. 명상을 할 때 길게 할 필요도 없고 자신에게 맞는 정도로 하면 됩니다.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작하고 그것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하루 5분이라도 1분이라도 해서 나를 알아가는 것에 대해 나의 무의식에 대해 행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순간에 오로지 나에게만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생각 감각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숨에 집중하면서 나에게 집중하는 것 이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앞에서 이야기했던 단계들의 반복입니다. 정말 무의식정화를 하고 싶은데 정말 쉽지 않은 과정인 거 같습니다. 수많은 이런 지식들을 많이 봤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포기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또 시작해 보려 합니다. 결과가 무엇이 됐든 또 시작하고 또 시작하고 언젠간 나를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을 때가 오겠죠..

2023.05.07 - [분류 전체보기] - 마음의 집착을 내려놓는 방법

 

마음의 집착을 내려놓는 방법

마음의 집착을 내려놓는 방법 원하지도 못하는가? 우리는 무언가를 원합니다. 좋은 집을 원하고 좋은 이성을 원하고 좋은 직업을 원하고 원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것이 있을 때 나

monday9999.com